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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주방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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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예부터 고유하게 사용하고 있는 토박이 언어. 제주방언은 추자도를 제외한 제주시 전 지역에서 독특하게 사용하는 언어이다. 지역에 따라 ‘방언’, ‘제주어’, ‘제주사투리’, ‘제주도방언’, ‘제주지역어’ 등으로 불리는 제주방언은 9개의 단모음과 20개의 자음 체계를 갖고 있다. 특히 접사가 다양하고 특이한 처격과 여격의 발달, 주체 높임법이 없는 점, 3등...

  • 금기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지역에서 종교적·도덕적인 이유로 사용을 금지하거나 꺼리는 언어 표현. 금기어는 사람이나 사물을 더러운 것이나 신성한 것으로 인식하고 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금하는, 소극적인 의례 관행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결국 사회적, 심리적 관행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하여 공포심이나 경외를 느끼고 그 대상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할 때나...

  • 이두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한자의 음과 훈(訓, 새김)을 빌려 고유어를 적던 표기법.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표기한 글자로 향찰, 이두, 구결 등이 있는데, 이두는 한문투의 문장에서 일부 어휘나 조사, 활용하는 말을 차자(借字)로 표기한 글자를 이른다. 이렇게 표기한 것을 ‘이두 표기’ 또는 ‘차자 표기’라 한다. 이러한 이두 표기는 한자의 훈을 살려 쓰기도 하고 한자의 음을 살려...

  • 접미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쓰이는 말 중에서 낱말의 끝에 붙어 의미를 첨가하여 다른 낱말을 이루는 접사(接辭). 새 말을 만들어 내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어근에 어근을 붙여 합성어를 만들거나 어근에 접사를 붙여서 파생어를 만드는 것이다. 접사는 결합하는 위치에 따라 어근의 앞에 붙는 접두사와 어기의 뒤에 붙는 접미사로 나눌 수 있다. 접두사는 어근의 품사를 바꾸는 지배적 기능은...

  • 친족 용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촌수가 가까운 일가의 어떤 대상을 가리켜 이르거나 부르는 어휘. 친족 용어는 아버지, 어머니, 형, 동생 등 식구를 비롯하여, ‘나’를 중심으로 한 아버지 쪽 친족과 어머니 쪽 외척이 있다. 친족으로는 ‘하르방(할아버지), 할망(할머니), 삼춘(삼촌), 고모, 고모부’ 등이 있고, 외척으로는 ‘웨하르방(외할버지), 웨할망(외할머니), 웨삼춘(외삼촌), 웨...

  • 궨당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서 ‘친인척’을 의미. 제주 사람들은 조금만 안면이 있어도 “사돈에 팔촌으로 걸린 궨당”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이는 굳이 친척 관계가 되는지 따져서 확인해 보지 않아도, 고향 마을을 밝히고 계보를 따지다 보면 하다못해 사돈의 팔촌이라도 된다는 이야기이다. 촌락내혼 중심의 통혼권은 같은 마을이나 이웃 마을에 혈족과 인척의 중첩을 가져오는데, 궨당은 지연과...

  • 보재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보재기는 포작인(浦作人)의 제주 말이다. 보재기는 어부와 해녀로 구분할 수 있다. 어부는 낙배를 타고, 바람과 물때를 보아 가며 바다에 나가 고기잡이를 한다. 잠수는 봄에서 가을까지 가까운 바다에서 태왁에 의지하여 전복, 소라, 미역 등을 딴다. 중산간촌 사람들은 어촌을 폄하하고 보재기라 하여 통혼도 하지 않으려는 경향...

  • 비바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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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전복 따는 사람을 부르는 말. 제주 지역에서 쓰이는 ‘비바리’는 원래 전복을 따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로 쓰였다. 물질은 주로 여인들이 하므로, ‘해녀를 낮잡아 이르는 말’로 쓰이다가 그 의미가 축소되어 ‘처녀를 낮잡아 이르는 말’로도 쓰이게 된 것으로 짐작된다. ⑴ 국어사전 우리나라에서 현재 쓰이는 국어사전에서는 비바리를 ‘계집애’의 사투리나 ‘바다...

  •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지명에 나타나는 특이한 지명 접미사. 제주도 지명 가운데 ‘흘’이 들어간 땅이름으로는 선흘(善屹)[조천읍 선흘리], 대흘(大屹)[조천읍 대흘리], 와흘(臥屹)[조천읍 와흘리], 남흘(南屹)[구좌읍 김녕리], 조흘(鳥屹)[한경면 월림리], 원흘(遠屹)[표선읍 표선리], 마흘(馬屹)[한림읍 귀덕리], 서흘(鋤屹)[제주시 삼양1동], 전흘(錢屹)[우도면 오봉리]...

  • 속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실생활을 통해 체득한 삶의 내력과 실상을 비유의 방법으로 서술한 관용구. 제주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속담에는 제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두루 반영되어 있다. 의식주와 관련한 생계관(生計觀)과 삶의 도리와 사리를 일깨우는 계세관(戒世觀), 길흉화복을 타고난 천명으로 여기는 운명관(運命觀)에 관한 내용이 주축을 이룬다. 제주 지역의 속담은 제주도의 열악한 풍토적 환경이 만들어 낸 산...

  • 기시린 도새기가 아맨 도새기 타령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돼지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기시린 도새기가 아맨 도새기 타령다”는 자신의 결함은 아랑곳하지 않고 남의 결함만을 헐뜯기 좋아하는 사람을 비꼬는 제주 지역 속담이다. 옛날 제주 지역에서 돼지를 도살하는 과정을 보면, 먼저 목을 매달아 죽인 다음 불로 털을 그슬린다. 털을 그슬리는 돼지는 매달려 있는 돼지와 비교했을 때 더 참담한 처지에 놓여...

  • 난 개가 꽝 물어든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개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난 개가 꽝 물어든다"는 활동력이 강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개의 생태에 빗대어 표현한 속담이다. 원래 개는 집 밖으로 나가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는 동물이다. 그래야 들짐승을 잡아먹는 사냥의 본능을 발휘할 수 있다. 집에만 있으면 주인이 주는 먹이로는 양이 차지 않는다. 나가서 돌아다니면 하다못해 버려진 뼈다귀라도...

  • 동넷심방 안 알아준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심방[무당]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한 마을에 사는 심방은 왠지 딴 마을에 사는 심방만 못해 보인다. 그 이유는 평상시 가까이에서 지내다 보니, 상대의 장단점을 속속들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연유로 딴 마을의 심방은 뭔가 더 나은 신통력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되지만, 알고 보면 등잔 밑이 어둡다는 격으로, 내 마을의 심방이 훨씬 나...

  • 물 들어사 곰바리 잡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무슨 일이든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는 모습을 꼬집는 속담. 제주 방언 ‘곰바리’는 ‘남방울타리고둥’을 말한다. 이 고둥류는 얕은 바닷가 돌 틈에 많이 모여 사는데, 고둥류 중에서도 알아주지 않는 종이다. 떡조개인 ‘오분자기’나 소라 등 비싼 해산물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썰물 때를 이용해야 한다. 그런 때는 가만히 있다가 밀물 때가 되어 허둥지둥 해산물을 채취...

  • 벤 땐  시름 난 땐 열 시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출산 후 육아의 고충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년 애기 낭 사을이민 체에 눅져 뒁 물에 든다.”는 제주 속담이 있다. 제주 해녀는 아기를 낳고 사흘만 되면 삼태기에 아기를 눕혀 놓고 물에 들어간다는 내용이다. 먹고살기 위해서는 며칠 전에 아이를 낳았다고 해도 일을 할 수밖에 없었던 제주 여자들에게 육아만큼 큰 문제도 없었을 것이다. 아기가 뱃...

  • 비바리로 늙어죽엉 저승가민 망데기 씌운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노처녀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옛 사람들은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혼인을 하고 후손을 낳아 대를 이어야만 제대로 된 사람 구실을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나이가 찼는데도 결혼을 하지 않고 있으면 덜 떨어진 사람 취급을 했다. 특히, 남자도 아니고 여자가 나이가 찼는데도 결혼을 안 하거나 못하고 있으면 집 안 어른들의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제주 지...

  • 사주 빌어 와 낫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중매 결혼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제주 지역 역시 육지와 마찬가지로 혼담이 어느 정도 성사되면 여자의 사주사주를 남자 쪽 집으로 보낸다. 궁합을 보고 혼인날을 정하는 것은 모두 남자 쪽 집 안에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 때 여자 쪽 사주를 중매인이 가져오는 것을 “주를 빌어 온다(사주를 빌려 온다).”고 표현한다. 그리고 궁합이 맞으면...

  • 샛절 드는 날 여자가 놈의 집에 가지 말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입춘과 관련하여 여성의 행동을 제약하는 금기 속담. ‘샛절’은 입춘의 제주방언이다. 지역에 따라 ‘새철’이라고 하는 입춘은 새로운 절기가 시작되는 날이다. 요즘은 ‘샛절 드는 시간’만 피하면 된다면서 많이 관대해졌지만, 대체로 이 날 제주 지역 여자들은 하루 종일 집 밖으로 나가지 못했다. “샛절 드는 날 여자가 놈의 집에 가지 말라”는 속담을 무시하고...

  • 샛보름 불민 날 우친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샛보름(동풍)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제주 지역에서는 동쪽이나 동북쪽에서 부는 바람을 ‘샛보름’, 또는 ‘샛람’이라고 한다. ‘샛보름 불민 날 우친다’는 속담은 동풍이나 동북풍이 불면 날씨가 흐려져서 비가 내린다는 뜻이다. 현대처럼 기상 관측소가 없던 시대에는 자연 현상을 보고 날씨를 알아차렸다. 특히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은 날씨 예측에 중요한...

  • 쉐똥 꿈 꾸민 소망인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쇠똥 꿈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쉐똥 꿈 꾸민 소망인다”는 꿈에 쇠똥이 보이면 재수가 좋다는 의미의 속담이다. 주로 물질을 하는 해녀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오는 속담으로, 쇠똥의 생김새가 전복과 비슷해서 쇠똥이 꿈에 보이면 전복을 많이 캘 수 있는 길몽으로 여긴다. 사람은 보통 현재 자신의 처지나 희망 사항, 직업과 관련한 꿈을 많이 꾼다. “쉐...

  • 시리떡 칠 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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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제사 음식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시리떡 칠 때”는 주로 제사 음식을 만들 때 많이 쓰는 속담으로, 시리떡을 만드는 것처럼 정성을 다해서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예부터 지역을 막론하고 시리떡(시루떡)은 제사상에 꼭 올리는 음식이어서 정성을 다해 만들어야 했다. 시루떡을 찌려면 먼저 솥에 시루를 얹은 뒤 솥 안의 김이 빠져...

  • 식께칩 아이 몹쓴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제사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식생활이 여의치 못했던 옛날에는 잔칫날이나 생일날, 기제삿날이 아니면 쌀밥과 고깃국을 비롯해서 맛있는 음식을 먹기가 힘들다. 특히 제삿날이 되면 평소에는 먹지 못하는 음식들을 만들게 되는데, 제사를 지내는 집 아이가 뭐라도 손에 들고 나오면 동네 아이들이 얻어먹으려고 모여든다. 그리하여 이 날만 되면 제사를 지내는 집...

  • 얼굴 곤 거 속 궂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여성의 외모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얼굴 곤 거 속 궂나”는 주로 신부 감을 구할 때 쓰이던 속담으로, 얼굴이 고운 사람은 마음 씀이 좋지 않다는 의미이다. 남자들은 신부 감을 고를 때 가장 먼저 외모를 본다. 얼굴이 예쁘면 마음도 예쁠 것 같지만, 문제는 외모와 마음가짐이 같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예쁘면 우쭐대고 자만하여 조강지처로서...

  • 여산쟁이 망한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잘못된 예측을 경계하는 속담. 장차 닥칠 앞일을 예측해서 그에 대비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예측이 잘못되어 빗나가는 날이면 되레 막심한 피해를 입게 된다. ‘여산쟁이’는 “지레짐작으로 일을 속단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만큼 미래를 예견하는 일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뜻이다. o여(예)산쟁이 신작로에 밧 든다. [예산쟁이 신작로에 밭 들어간다.]...

  • 여자 놉뜨지 말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여성의 행동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여자 놉뜨지 말라”는 여자는 날뛰지 말라는 뜻으로, 지금도 제주 전역에서 쓰이는 속담이다. 여성스러움을 미덕으로 강조하는 “여자 놉뜨지 말라”와 같은 속담은 여성의 사회 활동을 경계하거나 억제하려는 일종의 경고로서, 속담이 단절되지 않고 오늘날까지 전승되는 것은 속담의 내용을 전승자 집단이 동의했다는 의미이다...

  • 여자 속옷 울담에 널지 말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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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여성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원래 옷이란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말려야 깨끗하게 소독이 된다. 특히 속옷은 예나 지금이나 햇볕에 바짝 말려서 입어야 건강에 좋다. 그런데 “여자 속옷 울담에 널지 말라”는 속담에는 여자들의 속옷을 햇볕이 잘 드는 울타리가 아닌, 남들(남자)이 보지 못하는 은밀한 곳에서 널어 말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는 여성을...

  • 절 오백 당 오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무속 신앙이나 불교가 성했음을 나타내는 상징어. 제주의 마을은 농경, 어로 등의 생업을 서로 돕는 생산 공동체이며 동시에 마을의 안녕과 공동 작업의 안전·번영을 기원하는 무속적 의례를 공유하는 신앙공동체였다. '절 오백 당 오백'이라는 말은 조선의 유교적 정치 이념에서 보아 민간신앙인 무속이 얼마나 생활 속에 뿌리내렸는가를 나타내 주는 말이다. 제주의 무속...

  • 정월 초싱에 빈 허벅 만나민 재수엇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새해 맞이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속담. 요즘에는 집집마다 상수도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서 볼 수 없는 풍경이지만, 예전에는 아침저녁으로 우물에 가서 물을 길어 오는 것은 나이를 불문하고 여성들의 몫이었다. 제주 지역에서는 물을 긷는 데 사용하는 물동이를 ‘허벅’이라고 부른다. 옛 사람들은 새해맞이를 위해 섣달그믐(12월 31일)까지는 집 안팎을 깨끗이...

  • 집은 오막살이에 살아도 밧을 사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집보다 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속담. 제주 지역은 예부터 논이 부족하여 밭농사로 식량의 대부분을 해결해야 했다. 밭이 없으면 농사를 지을 수 없으니 남의 종노릇을 하거나 비렁뱅이 신세가 되고 만다. 그러므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비옥한 자기 밭이 있다는 것은 여간한 자랑이 아니었다. 집 부자라는 말은 없어도 밭 부자라는 말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자기...

  • 허멩이 문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소용없는 문서를 일컫는 속담. ‘허멩이 문세’는 쓸모없는 문서, 또는 필요 없는 문서라는 뜻이다. ‘허멩’이란 조선 순조 때 제주목사였던 허명(許溟)을 말한다. 『탐라기년(耽羅紀年)』이라는 책에, “이 해(1814년) 목사 허명은 잠녀가 미역을 채취하고 내는 수세(水稅)를 폐지하고 자신의 돈 9백 냥을 공용으로 보충하니 허명의 치정을 백성들은 청백의 덕이...

  • 수수께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사물의 뜻이나 모양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빗대어서 알아맞히는 놀이. 수수께끼는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 표현으로, 사물의 뜻이나 모양을 빗대어서 알아맞히는 놀이를 말한다. 「천지왕본풀이」에 수수께끼가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제주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수수께끼가 쓰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 지역에서는 수수께끼를 ‘예숙제낄락’, 또는 ‘걸룩락’이라고 부른다. 첫째, 화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