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0570
한자 仙人掌
영어음역 seoninjang
영어의미역 cactus
이칭/별칭 떡꽃,백년초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철수황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식물
학명 Opuntia ficus-indica
생물학적 분류 동식물〉식물〉속씨식물〉쌍떡잎식물〉선인장목
자생지역/재배지역 제주도
높이 약 2m
개화기 여름철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지역에서 자생하는 선인장과의 식물.

[개설]

대개 잎이 없는 다육질의 큰 줄기가 특징인 현화 식물이다. 한국에서 흔히 자라는 선인장은 열대산으로 높이 2m에 달하고 편평한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형태]

잎은 작은 침형으로 일찍 떨어진다. 경절(莖節)은 짙은 녹색이고, 모양은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편평한 육질이다.

표면에는 길이 1~3㎝의 가시가 2~5개씩 돋아있고, 바로 옆에 털이 있으며, 오래 된 줄기는 나무처럼 굵고 둥근 원줄기 위에서 편평한 가지가 사방으로 갈라진다. 꽃은 여름철에 마디 위 가장 자리에 달리는데 노란색이며, 꽃자루가 없다.

꽃받침과 꽃잎은 다수, 수술 다수, 화사는 실 모양이며, 암술은 1개이다. 암술머리는 다수, 자방 하위, 연변태좌이다. 줄기는 편평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로서 서양배 같은 모양이며,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먹을 수 있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대부분 새들이 먹는다.

[생태]

열대 지방산이지만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바닷가에 야생 상태로 군락을 이루어 자라는 다년초이다. 해안의 선인장 자생지는 제주도기념물 제35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백년초의 줄기나 보라색 또는 붉은색 열매를 공복에 갈아 마시면 변비, 이뇨, 장운동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 영양성분으로는 식이섬유,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칼슘 등의 함유량이 많다. 비타민 C는 알로에보다 5배나 많이 들어있고, 노화 억제와 항암 효과가 있는 페놀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윤** 안녕하십니까 ? 제주 선인장이 월령리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는데 이들 선인장이 제주도의 다른 곳(제주도의 동쪽.남쪽 또는 한라산 높은 곳)에서 재배를 할 수 가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2012.06.1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