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1278
한자 -防邪塔
영어음역 Yongsu Maeul Bangsatap
영어의미역 Pagoda in Yongsu Village
이칭/별칭 답,고장섬,새원답,화성물답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포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한금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방사탑
양식 허튼층쌓기
건립시기/연도 조선시대
높이 370㎝|340㎝
소재지 주소 한경면 용수리 4238번지[새원]|용수리 4288-1번지[화성물]지도보기
소유자 공유
문화재 지정번호 제주도 민속자료 제8-8호|제주도 민속자료 제8-9호
문화재 지정일 1995년 8월 26일연표보기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방사(防邪) 유적 2기(基).

[개설]

용수마을에는 포구 밖 ‘새원’이라는 곳과 ‘화성물’이라고 불리는 곳에 각 1기씩 2기의 방사탑이 세워져 있다. 남쪽과 북쪽의 답 모두 바닷물이 닿은 암반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답 위에는 긴 돌을 세워 놓았다. 돌은 새부리 모양과 흡사한 것들인데 서쪽을 향하고 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이 답을 ‘답’ 혹은 ‘고장섬’이라 부르는데 이로 인하여 마을에 재앙이 없다고 믿고 있다.

[건립경위]

바다쪽인 서쪽이 풍수지리상 허하여 신원을 알 수 없는 송장이 밀려들어옴으로 남쪽과 북쪽에 각 1기씩 쌓게 되었다.

[형태]

용수마을 북쪽에 위치한 탑은 ‘새원’이라는 원이 있는 곳에 있어서 ‘새원답’이라고도 한다. 바닷가 암반 위에 원통형으로 쌓아 놓았다. 크기는 높이 370㎝, 밑지름 500㎝, 윗지름 260㎝이다.

쌓음돌은 현무암 잡석인데 대략적인 다듬이 되어 있다. 쌓음 방법은 허튼층쌓기를 하고 있고 속은 잡석으로 채워져 있다. 탑 위에는 높이 100㎝, 너비 60㎝ 정도의 길쭉한 새머리 모양의 돌을 세워 놓았다. 방향은 서쪽인 바다를 향하고 있다.

남쪽에 위치한 또 다른 탑은 속칭 ‘화성물답’이라고도 한다. 탑의 남쪽에 화성물이 있는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탑은 바닷가 암반 위에 원통형으로 세워져 있다. 현무암 자연석을 대충 다듬질하여 쌓음돌로 이용하였다.

허튼층쌓기를 하였으며 속은 잡석으로 채워져 있다. 크기는 높이 340㎝, 윗지름 220㎝, 밑지름 490㎝이다. 탑 위에는 높이 105㎝, 너비 80㎝ 정도의 긴 돌이 세워져 있다. 형태는 새의 부리와 흡사하다. 서쪽에 있는 차귀도와 바다를 향하고 있다. 북쪽 새원탑과는 약 500m 정도 떨어져 있으며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현황]

1995년 8월 26일 제주도민속자료 제8-8호와 제8-9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