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성판악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0207
한자 城板岳
영어음역 Seongpanak
영어의미역 Seongpanak Parasite Cone
이칭/별칭 성널 오름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지도보기
집필자 김태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오름
면적 645,717㎡
둘레 3,383m
높이 1,215m|165m[비고]
945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에 있는 봉우리.

[개설]

성판악한라산 국립 공원성판악 등산로 주변에 위치하는 오름으로 한라산 동쪽 산록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성화산이다. 단성 화산은 일회의 분화 활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소형 화산체로서 제주에서는 오름으로 불린다.

형성 과정과 구성 물질을 기준으로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성판악은 스코리아콘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산 정상에 분화구는 나타나지 않는다.

[명칭 유래]

산 중턱에 암벽이 널 모양으로 둘려 있는 것이 성벽처럼 보이므로 성널 오름 또는 한자어로는 성판악이라고 한다.

[자연환경]

화산체 전체가 삼림으로 덮여 있으며, 사면에는 다수의 하곡이 발달하고 있다.

[현황]

높이는 1,215m이며, 비고는 165m, 둘레는 3,383m, 면적은 645,717㎡, 폭은 945m이다.

성판악 주변에는 성널 폭포를 지닌 성널 계곡을 비롯하여 크고 깊은 계곡이 잘 발달하고 있다. 성널 폭포는 예전부터 물맞이 터로 유명한데, 지금은 한라산 국립 공원 구역 안에 들어 있으나 과거에는 조천읍 교래리의 공유 재산으로 마을 사람들에 의해 관리되었다.

1980년대 성널 폭포 상류의 물을 남원읍 중산간 일대의 상수용으로 공급하면서 물줄기가 크게 줄어들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5·16 도로의 중간 지점 가장 높은 곳에 성판악 휴게소가 있는데, 이곳은 한라산으로 오르는 등산로 중의 하나로 성판악이 시작되는 곳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