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영평 하동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393
한자 寧坪下洞
영어음역 Yeongpyeongha-dong
이칭/별칭 알무드내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창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마을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영평동에 있는 마을.

[명칭 유래]

이 동은 예로부터 알무드내을이라는 데서 알무드내’ 불렀다. 알무드내무드내[無等川] 아래쪽에 있다는 데서 붙인 것이다.

[형성 및 변천]

17세기 고지도에 ‘무등천촌(無等川村)[무드내을]’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적어도 조선 초기부터 마을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한다.

알무드내에 있는 마을을 알무드내을이라 하여 하무등천촌 또는 하무등천리라 하였다. 조선 후기부터 하무리라 하다가 영평리에 포함되면서 영평 하동이라 하여 아라동에 속하게 되었다.

[자연환경]

주변의 지형은 해발 100~200m 내외이며, 한라산에서 발원한 부록천이 마을을 남~북 방향으로 흘러 북쪽의 화북 2동 거로 마을 근처에서 화북천과 합류하여 바다로 흘러들고 있다.

[현황]

동쪽은 봉개동의 장성동, 서쪽은 아라 2동, 남쪽은 용강동, 북쪽은 화북 2동과 각각 접하고 있다.

주요 농산물은 주로 감귤과 딸기 재배를 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소규모로 마늘, 콩 등이 경작되고 있다. 마을은 부녀회, 청년회 등이 조직되어 있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한마음선원과 영천암이 있다.

도로는 일도 2동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도로가 마을 앞으로 지난다. 그리고 국도 16번 도로는 영평교에서 북쪽을 향하여 영평 하동을 지나 동쪽의 봉개교에서 지방도 97번 도로와 마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