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식게 맹질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220
영어음역 sikgemaengjil
영어의미역 ancestral memorial rites and festivities
이칭/별칭 제사,명절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집필자 김혜숙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제사(祭祀)와 명절(名節)을 일컫는 말.

[개설]

제주도의 가족과 궨당[친족]은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과 친족 제도에 비해 부계 혈연 의식이 미약하다. 그러나 조상 제사를 중시 여기고 사후 후손에게서 제사와 명절을 받고자 하는 의식이 상당히 강하다.

아들 없이 과부가 되거나 이혼을 한 여성 중에는 첩이 되어서라도 아들을 얻고자 한다. 죽어서‘물 한 모금이라도 얻어먹어야’한다는 즉 제사 명절에 대한 의식이 강하게 깔려있다. 심지어 혼인을 미처 하지 못하고 죽은 자에게도 사후 혼사를 시키고 입양을 행하여 그 후손으로 하여금 제사 명절을 지내도록 최선을 다한다.

[특색]

제주도의 제사와 명절은 지역차가 있기는 하나 자식들이 분할 봉사를 한다. 제사권이 특정한 자손에게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봉사자가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동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현황]

최근에도 제사 명절에 대한 의식은 여전히 강하게 남아있지만 한편 부모의 제사를 합제하여 지낸다든지, 기제사를 지제하여 봉사대수를 줄이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이러한 변화가 하나의 관행으로 자리매김 되었다기보다는 가가례(家家禮)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