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100
한자 濟州犀牛峰日帝洞窟陣地
영어음역 Seoubong Teukgong Jinji
영어의미역 Seoubong Military Position
이칭/별칭 서우봉 특공기지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86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이윤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일제강점기 일본군 군사 유적
건립시기/연도 1945년연표보기
높이 300㎝ 내외
둘레 300㎝ 내외
면적 850㎡
소재지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86 지도보기
소유자 개인
문화재 지정번호 등록문화재 제309호
문화재 지정일 2006년 12월 4일연표보기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서우봉 해안가에 1945년 일본 해군이 구축한 동굴 기지.

[개설]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는 태평양전쟁 말기에 일본 해군이 미군 등 연합군의 함정을 목표로 자살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 만든 특공기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송악산과 수월봉, 삼매봉, 일출봉에 있는 특공기지와 유사한 구조인데, 특히 왕(王)자형과 유사한 모양의 동굴진지 1기는 보존 상태가 양호할 뿐 아니라 전형적인 내부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 또 특공기지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형태]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는 오름 사면의 해안 절벽을 따라 23기가 있으며, 이 중 19기의 진지가 확인 가능한데,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어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이곳의 동굴진지는 모두 단단한 암반을 동굴식으로 뚫고 만들었는데, 이 가운데 해안가와 맞닿아 있는 갱도는 모두 일직선으로 되어 있다. 동굴진지 갱도들은 공사 진척도에 따라 30m에 이르는 것도 있지만 10m 내외의 것도 있다. 또 완성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도 있다.

이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동굴진지는 해안가에서 한 단 위의 지점에 형성돼 있다. 입구는 동쪽 방향으로 세 곳이 뚫려 있으며, 왕(王)자형과 유사한 구조를 보인다. 왕(王)자형 진지의 경우 총 길이가 110m로, 폭은 310㎝ 내외, 높이는 310㎝ 내외에 이른다.

[의의와 평가]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는 태평양전쟁 말기 일본 해군 특공부대의 주둔 및 진지 구축 실태를 잘 보여 주는 중요한 역사 현장이라는 점에서 보존 가치가 높은 곳이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지킴이 '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 (濟州 犀牛峰 日帝 洞窟陣地) 2006.12.04. 국가등록문화재 제309호'로 지정된 내용으로 수정해주세요. 특히 [상세정보] 등록문화재 제309호 라고 하면 시도등록문화재와 겹치기에 어떤 것인지 모를 것 같습니다.
참고: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 답변
  • 관련 내용은 향후 수정증보 사업을 통해 반영하겠습니다.
202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