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0864
한자 白希洙
영어음역 Baek Huisu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홍순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무신|제주목사
성별
생년 미상
몰년 미상

[정의]

조선 후기 제주목사를 역임한 무신.

[활동사항]

1851년(철종 2) 7월 이현공(李玄功)의 후임으로 제주목사에 부임하였다. 제주목사 재임 중 귤림서원을 개건하였으며, 1851년 가을 별저미(別儲米)를 운반해 줄 것과 내탕전 1천 냥을 조정에 요청하여 전년의 흉년을 진휼하였다.

1852년(철종 3) 유생 강기석(姜琦奭)의 건의에 따라 제주성 남수구 북쪽 김정(金淨)의 적거지에 김충암적려유허비(金沖菴謫廬遺墟碑)를 세우고 비문을 스스로 썼다.

1852년 가을에는 정의현 순행 길에 성가퀴(성 위에 낮게 쌓은 담)가 낡은 것을 보고 정의현감에게 수리하도록 하였으며, 12월 초 중국 상선이 대정현 범천포 앞바다에 표도한 것을 조정에 보고하였다. 1853년(철종 4) 12월에 제주를 떠났다.

[저술 및 작품]

「김충암유허비기(金沖菴遺墟碑記)」가 있다.

[상훈과 추모]

백희수가 떠난 이듬해인 1854년(철종 5) 세워진 목사 '백공희수휼민선정비(牧使白公希洙恤民善政碑)'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화북동 비석거리에 있다. 1856년(철종 7)에 세워진 '사상백공희수선정비(使相白公希洙善政碑)'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신촌리에 있다.

1857년(철종 8)에 세워진 '사상백공희수휼민선정비(使相白公希洙恤民善政碑)'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도2동 43-3번지에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보성리 보성초등학교에 '사상백공희수거사비(使相白公希洙去思碑) 있는데, 좌측면에 일과(日課)·영락(永樂)이라고 음각된 것으로 보아 두 마을에서 건립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