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0743
한자 延安李氏
영어음역 Yeonan Issi
영어의미역 Jeonju Yi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인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입향 시기/일시 1842년연표보기
세거|집성지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북노리 지도보기
성씨 시조 이무(李茂)
입향 시조 이겸우(李謙愚)

[정의]

이무를 시조로 하고 이겸우를 입향조로 하는 충청북도 제천시의 세거 성씨.

[연원]

연안 이씨의 시조는 당나라 장군 이무(李茂)이다. 그는 당 고종 때 중랑장(中郞將)을 지내다가 660년 나·당 연합군 소정방(蘇定方)의 부장으로 신라에 왔다. 백제를 평정(平定)하는 데 공을 세워 연안후(延安侯)에 봉해졌고, 그 후 신라에 귀화하여 살게 되었다. 그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받들고, 식읍(食邑)으로 하사받은 연안(延安) 땅을 본관(本貫)으로 삼게 되었다. 조선조 연안 이씨는 총 250여 명의 문과 급제자를 배출한 명문이 되었다. 이석형(李石亨)은 조선 초에 연안 이씨의 번성을 가져온 중흥조이며, 그의 현손이 한문학의 대가인 월사(月沙) 이정구(李廷龜)이다.

[입향 경위]

명암(鳴巖) 이해조(李海朝)[1660~1711]는 청풍 북노리[현 제천시 한수면 북노리]의 연안 이씨 명암파(鳴巖派)의 파조이다. 연안 이씨는 본래 서울에 세거하던 집안이었으나, 순조(純祖) 연간 이겸우(李謙愚) 대에 충주 살미면 공이곡을 거쳐 1842년 청풍 노촌리에 자리를 잡았다.

[현황]

연안 이씨는 6·25 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이향하였다. 최근에는 본관 성씨별 자료를 수집하지 않아 자세한 세대수는 알 수 없으며, 2000년 자료에 따르면 제천시에는 연안 이씨가 91가구 298명이 있었다.

[관련 유적]

연안 이씨 종손인 이구영(李九榮)[1920~2006]이 소장하고 있던 고문서는 약 4,500여 점, 성책 고문서는 84점이었다. 이들 문서류는 일괄적으로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수집하여 마이크로필름으로 촬영하였으며, 그 가운데 사료 가치가 높은 것을 선별하여 2001년 『고문서집성』으로 간행되었다. 이구영 소장 고문서 가운데 이주승(李冑承)이조승(李肇承)에 관련된 의병 관련 문헌들은 대부분 독립기념관에 기증되었다. 그 외 문헌들은 제천의병도서관에 기증되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리** 조선황조에서 명문을 이룬 집안으로 가히 차자가 으뜸 가문입니다. 존경합니다. 2017.12.27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