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207
한자 梅峴里
영어음역 Maehyeon-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 매현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법정리
면적 6.11㎢
총인구(남, 여) 203명[남 118명, 여 85명]
가구수 97가구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유래]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이 지역에는 매산리, 수현리, 기동, 장승리 네 개 마을이 있었다. 이 중 큰 마을인 매산리와 수현리의 첫째 자와 둘째 자를 따서 매현리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형성 및 변천]

매산리에는 조선 초기 좌찬성을 지낸 양성이씨 이승소의 후손들이 낙향하여 살았다. 매산리는 충주에서 목도로 이어지는 육로의 한 가운데 있으며 달천으로 이어지는 수로에서는 조금 벗어나 있다. 매산리에 대한 기록은 1760년에 발행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는 없고 1898년에 나온 『충청도읍지(忠淸道邑誌)』에 처음 나온다. 매현리의 중심 마을은 매산이었다. 매산은 매봉재에서 시작되는 매화낙지혈의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에도 수현리가 있었겠지만 읍지에 언급될 만큼 크지는 않았던 것 같다.

1914년 행정구역을 통폐합하면서 매산수현을 합쳐 매현리가 만들어졌으며 이후 매현리충주군 대소원면의 13개 법정리에 속하게 되었다. 1973년에는 하문리가 괴산군 불정면에 편입되면서 대소원면의 법정리는 12개가 된다.

[자연환경]

매현리대소원면의 동남쪽 월은치와 대간치 사이에 위치한다. 월은치와 대간치 사이에 하천이 흐르고, 하천변에 마을이 있다. 매산수현이 중심 마을이지만 그 외 작은 마을로 텃골, 아랫말, 사당골, 장승백이가 있다. 매현리는 충주에서 괴산군 불정면으로 이어진 지방도 525호선을 따라 가다 탄용리를 지나면 나온다. 충주시 가주동 쪽에서는 월은치를 넘어 접근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느 방면으로 가도 교통은 불편한 편이다. 2004년 12월 중부내륙고속국도가 개통되면서 매현리를 지나는 매현터널이 두 개 생겨났다. 이들 터널의 이름은 매현1터널매현2터널이다. 이 터들들을 지난 중부내륙고속국도는 문주리로 해서 괴산군 장연면 조곡리로 이어진다.

[현황]

2008년 1월 31일 현재 면적은 6.11㎢이며, 총 97세대에 203명(남 118, 여 85)의 주민이 살고 있다. 과거 한때 충주까지 거리가 너무 멀고 교통이 불편해 불정면 목도리로 중고등학교를 다니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충주로 나오는 지방도 525호선과 수주팔봉으로 이어지는 지방도가 잘 포장되어 있어 이동이 쉬운 편이다. 그럼에도 매현리는 이웃하고 있는 탄용리와 함께 대소원면에서 가장 오지이다. 교육 기관으로 달천초등학교 매현분교가 있고, 주요 기관으로 매산보건진료소가 있다. 문화 유적으로 이승소 신도비와 문화유씨 열녀문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