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2004
한자 保護樹
영어음역 bohosu
영어의미역 protected tree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옥희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풍치(風致), 학술 연구, 번식 등의 목적으로 보호하는 나무.

[개설]

보호수 지정은 산림법 제67조에 의거하여 지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관리 요령 및 해제도 산림법에 규정되어 있다. 보호수로 지정하는 나무로는 노목(老木), 거목(巨木), 희귀목(稀貴木) 중에서 명목(名木), 보목(寶木), 당산목, 정자목(亭子木), 호안목(護岸木), 기형목(奇形木,) 풍치목(風致木) 등이 해당된다.

[현황]

현재 진도군에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는 나무는 총 56건이다. 수종으로는 해송(海松) 18건, 동백나무 2건, 느티나무 7건, 팽나무 25건, 푸조나무 2건, 산딸나무 1건, 이팝나무 2건, 향나무 1건이다. 이 중에서 2건은 두 나무가 동시에 지정된 경우이며, 해송의 경우에는 18건 중에서 6건이 송림(松林)으로 지정되어 있다.

보호수 중에서 수령이 가장 오래된 나무는 진도읍 산월리 내산월마을에 있는 500년 된 느티나무이다. 수령이 가장 적은 나무는 임회면 삼막리 하미마을에 있는 150년 된 이팝나무이다.

진도군에서 보호수로 관리되고 있는 나무들을 명칭, 소재지, 수종, 수령, 높이, 둘레, 보호수 지정일, 보호수 지정번호로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표1]보호수 현황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