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임진년 예연서원 통문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1470
한자 壬辰年 禮淵書院 通文
영어공식명칭 ImJin year Yeyeonseowon Tongmun
이칭/별칭 예연서원 통문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문서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구례길 123[가태리 539]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병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작성 시기/일시 1712년 2월 14일 - 임진년 예연서원 통문 작성
발급 시기/일시 1712년 2월 14일 - 임진년 예연서원 통문 발급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0년 - 임진년 예연서원 통문 영인본 간행
소장처 용산 서원 -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이조리
발급처 예연서원 -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구례길 123[가태리 539]지도보기
수급처 용산 서원 -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이조리
성격 고문서
관련 인물 곽재우|최진립
용도 답장
발급자 예연서원
수급자 용산 서원

[정의]

1712년 달성의 예연서원에서 경주의 용산 서원으로 보낸 연락문.

[개설]

통문(通文)은 서원, 향교, 문중 등에서 의견을 모을 필요가 있을 경우에 각처의 서원, 향교, 문중 등에 보내던 일종의 연락문이다. 통문을 받은 측은 의견에 동의하거나 혹은 다른 의견이 있음을 답장으로 알렸으며, 반대할 때에는 보내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제작 발급 경위]

경주 용산 서원에서 보내온 통문에 답하기 위하여 1712년 2월 14일 예연서원에서 보낸 통문이다.

[형태]

크기는 세로 95㎝, 가로 70㎝이며, 낱장이다. 문서의 글씨는 한자와 이두로 되어 있다. 2000년 한국 정신문화 연구원에서 『고문서 집성』51-경주 이조 경주 최씨·용산 서원 편(Ⅱ)으로 영인본 간행하였다.

[구성/내용]

현풍 예연서원망우당 곽재우(郭再祐)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하여 1618년(광해군 10)에 충현사(忠賢祠)를 건립한 데서 비롯되었다. 정유재란 때 안음 현감(安陰縣監)으로서 황석산성(黃石山城)의 수성장(守城將)을 제수받고 전사한 곽재우의 재종숙(再從叔) 존재(存齋) 곽준(郭䞭)의 위패를 함께 봉안하였다. 1677년(숙종 3)에 ‘예연서원’이라 사액되었다. 용산 서원은 1699년(숙종 25)에 경주 지역 유림의 공의로 최진립(崔震立)의 충절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건립되었으며, 1711년(숙종 37) 숭렬사우(崇烈祠宇)라고 사액(賜額) 받았다. 이때 경주의 유생들은 합의하여 용산 서원으로 승격시켰다. 이처럼 용산 서원은 숭렬사우로 사액된 후 서원으로 승격하였기에 사액명과 원호가 달라졌기 때문에 재차 조정에 청원해야 하는지 여부를 예연서원에 문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임진년 예연서원 통문은 이러한 용산 서원의 질문에 대한 예연 서원 측의 답변을 적어서 보낸 문서이다. 예연서원에서는 통문의 내용을 상세히 살핀 후 사림들의 결정에 다른 의견이 없다고 말하였다. 이어서 예연서원은 사액을 요구하여 ‘예연(禮淵)’이라고 사액을 받아, 묘우(廟宇)는 예연사우(禮淵祠宇), 강당 편액은 ‘예연서원’이라고 하였으며, 한번 청한 후에 다시 청한 일은 없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 후기 서원의 건립과 사액, 승원(昇院) 등을 놓고 통문을 통해 문의하여 여론을 모으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주 용산 서원의 승원에 있어서 현풍 예연서원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