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관망요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1637
한자 冠網謠
영어음역 Gwanmangyo
영어의미역 Manggeon Weaver's Song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집필자 조영배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망건이나 양태, 갓모자, 탕건 등을 짜면서 불렀던 노동요.

[개설]

관망요는 제주민요에서 매우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노동요이다. 특히 관망요는 좁은 의미로는 북제주군 민요에 들어가는데, 이는 관망요를 부르면서 하는 관망 작업이 주로 북제주군 지역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관망 작업은 조천을 중심으로 하여 신촌, 함덕 지역과 제주시의 화북, 삼양, 그리고 애월의 동귀 등에서 여성들에 의해 성행되었다. 그 중에서도 조천 지역에서는 주로 망건을 짰고, 신흥 지역과 동귀 지역에서는 탕건과 갓모자를 많이 짰기 때문에 이들 지역에서 「갓모자 짜는 소리」「탕건 노래」 등이 많이 불렸다.

조천과 화북 지역에서 특히 관모 공예(冠帽工藝)가 성행한 데는 이들 지역이 육지와 연결되는 항구라는 지리적 이점이 작용한 결과이다. 육지와의 물물 교역이 거의 이 지역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따라서 제주도의 관망요는 이들 지역 여성들 사이에서 주로 가창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이 민요를 사실상 거의 모른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지역 거주자들이 제주도 관망요를 부르는 경우는 이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시집을 갔거나 또는 최근에 이들 노래를 별도로 배운 경우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