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0467
한자 下道里
영어음역 Hado-ri
이칭/별칭 도의여,알도의여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명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행정리|법정리
면적 7.37㎢
총인구(남, 여) 2,142명[남 1,082명, 여 1,060명]
가구수 850가구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에 속하는 행정리이자 법정리.

[명칭유래]

예부터 주민들은 도의여 또는 알도의여라 불렀다. 마을 동쪽 바닷가에 있는 토끼섬 일대를 도의여 또는 돈의여라 한 데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형성 및 변천]

약 700여 년 전 제주부씨제주고씨, 양천허씨 등이 들어와 살면서 마을이 형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제주읍지』에는 알도의여 마을로, 일제강점기 제작된 지도에는 하도리, 별방, 면수동 등으로 표기되었다.

마을의 규모가 커지면서 17세기 말 알도의여(하도리)와 웃도의여(상도리)로 분리되었다. 2006년 7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북제주군이 없어지면서 제주시에 편입되었다.

[자연환경]

하도리한라산 동쪽 끝 해안가에 위치하며 해발 고도 50m 이하의 낮은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하도리제주시 구좌읍의 동쪽 해안에 자리 잡은 반농반어 마을이다. 2007년 현재 면적은 7.37㎢이며 총 850세대에 2,142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면수동·창흥동·서문동·동동·굴동·신동·서동 등 7개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졌다. 당근이 가장 중요한 소득원이며 감자, 콩, 보리도 많이 재배한다. 해산물 채취와 축산도 활발하다.

동쪽 바닷가 인근 토끼섬의 제주 토끼섬 문주란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1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외세의 침입을 막기 위해 돌로 쌓은 별방진성은 제주도 기념물 제24호로 지정되어 있다. 동남쪽 만입부 해안 늪지대는 하도리 철새도래지로 유명하며 해안 백사장은 해수욕장으로 많은 피서객들이 찾아온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