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001224
한자 體育
영어공식명칭 Physical Education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충청남도 부여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민균

[정의]

충청남도 부여군에서 심신을 단련하고 여가 및 운동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

[개설]

충청남도 부여군에서 체육은 예로부터 전승된 씨름, 그네뛰기, 널뛰기 같은 민속 놀이를 중심으로 성행하였다.

씨름은 각종 민속 경기가 개최될 때마다 빠지지 않고 이루어졌고, 1980년대에는 부여읍 의용소방대 대원을 주축으로 하여 씨름대회가 열리기도 하였다. 그네뛰기나 널뛰기 역시 민속 행사의 한 종목으로 주로 음력 정월 초순에 부녀자들이 즐기는 민속놀이로 성행하였다. 긴 막대기로 짤막한 나무토막을 쳐서 거리의 멀고 가까움을 겨루는 자치기는 특별한 놀이 기구가 많지 않았던 1960~1970년대에 주로 성행하였고, 그 밖에 술래잡기 등 전통 체육들이 부여군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부여군의 체육 활동의 역사는 부여군체육회의 역사와 발걸음을 같이한다. 부여군체육회는 1974년 충청남도체육회 산하 단체로 설립되었고, 부여군수가 당연직 회장이 되었다. 당시 부여군민체육대회 등 스포츠 대회를 주최하면서 육상, 축구, 배구 등 기본 종목을 중심으로 종목 회원을 확보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서 부여군체육회 기금을 조성하기 시작하였고, 1996년부터 부여군체육회와 부여군생활체육회가 통합하면서 부여군의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을 동시에 지원, 육성할 수 있게 되었다. 2021년에 부여군체육회가 민선 법인으로 출범하게 되면서 독자 법인으로서 회장을 선출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주민 생활을 사회정책적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한 전담 부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부여군은 문화체육관광과 내에 체육진흥팀을 두어 체육을 전담하도록 조직을 구성하였다. 군민의 건전한 여가 생활을 위하여 생활 체육 공간을 조성하고 관리하며 각종 생활 체육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전국용선대회와 같은 지역 특화 스포츠 관광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부여군체육회의 가입 종목]

2022년 기준 부여군체육회에 가입한 종목 회원은, 육상, 유도, 테니스, 배구, 탁구, 복싱, 보디빌딩, 씨름, 궁도, 배드민턴, 태권도, 골프, 게이트볼, 볼링, 검도, 축구, 족구, 야구, 체조, 합기도, 승마, 수영, 파크골프, 스포츠클럽 등 24개 종목이다. 준회원 단체로는, 그라운드골프, 자전거, 레저카누, 풋살, 바둑, 패러글라이딩 등 6개 단체가 있다. 그리고 인정 단체로는 열기구, 수상스키웨이크보드, 마레트골프 등 3개 회원 단체가 있다.

부여군체육회의 종목 단체는 부여군 체육회의 후원과 지원 아래 각각 활발한 동호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부여군 16개 읍면에도 각각 체육회의 지회가 설치되어 있어 부여군민의 생활 체육과 건강을 지원하고 있다.

[체육 행사]

부여군의 주요한 체육 행사로는 부여군민체육대회, 전국용선대회 등이 있다.

1971년 1월 22일 제정된 「국민체육진흥법」 제8조 제2항 “지방자치단체는 그 행정 구역 단위로 연 1회 이상 체육 대회를 직접 개최하거나 체육 단체로 하여금 이를 개최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라는 조례에 따라 지방 체육 진흥을 위한 지방 자치 단체의 움직임이 이어졌다. 부여군 역시 부여군민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부여군민체육대회는 부여중학교백제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개최되다가 2006년 부여종합운동장이 개관하면서 부여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되고 있다. 매년 종목이 변동되며, 2019년 9월 21일에 개최된 대회에서는 7개종목 분야 15개 종목으로 육상 400m 경주, 줄다리기, 멜론 멀리 던지기, 단체 줄넘기, 게이트볼 등의 다채로운 종목의 경기가 치러졌다.

전국용선대회는 2008년 10월 백제문화제 기념으로 ‘제1회 굿뜨래배 전국용선대회’가 개최되었다.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스포츠의 부상과 수상레저 관광 산업 개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취지와 맞물려 2020년 10월 24~25일에 제1회 백마강배 전국용선경기대회가 개최되었다. 제3회 백마강배 전국용선경기대회는 2022년 7월 16~17일 양일간 백마강 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진행되었다.

[체육 관련 시설]

2022년 현재 부여군에는 다양한 단체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 시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우선 공공 체육 시설로서 1만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부여종합운동장을 보유하고 있고,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부여군민체육관도 있으며, 이 밖에 백마강 변에 부여 구드래 잔디구장도 조성되어 있어 종합 스포츠 대회를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카누대회, 용선대회 등을 개최할 수 있는 백제호[반산저수지] 및 백마강 카누경기장을 보유하고 있고, 파크골프장은 물론 백제컨트리클럽, 롯데스카이힐컨트리클럽 등 정규 골프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경기장도 마련되어 있다.

[참고문헌]
  • 『부여군지』 (부여군지편찬위원회, 2003)
  • 부여군체육회(http://buyeosports.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